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폴리스 부작용 먹는방법 암 효능 효과

프로폴리스 부작용 먹는방법 암 효능 효과

Propolis Effect, Side Effects, Uses



이렇다할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없지만 먹는방법에 몇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명현현상이라고 해서 일시적으로 나른함이나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괜찮지만 오래 지속되면 복용을 중단할 것. 또한 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는 것을 금한다. 


보툴리눔균 우려가 있으므로, 만 1세 미만의 유아에게 줘서는 안 되며 임신/수유중인 여성도 물론 섭취를 금한다. 


프로폴리스는 벌꿀과 로얄제리처럼 꿀벌이 만들어내는 천연물질로, 생활습관병 예방을 비롯 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번에는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와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프로폴리스 먹는방법 먹는


시중으로 구입할 수 있는 건 알약, 원액, 가루(파우더), 미스트, 캡슐, 리퀴드로 형태가 다양하며 상품마다 그에 맞는 프로폴리스 먹는방법 등이 적혀 있으니 용법을 지켜 따르면 된다. 캡슐은 보통 1캡슐 당 500mg으로 매일 1~2회 먹는다. 원액이라면 따뜻한 물 150mg에 성인 기준 5방울 정도 희석시켜 먹는 것이 보통이지만 프로폴리스 부작용 여부를 보기 위해 처음 먹을 때는 소량을 섭취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할 것을 권한다.



암 효능 효과는 사실인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이다. 항암 물질은 분명히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실험 결과가 불충분해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


프로폴리스가 암에 좋다는 설이 퍼진 계기는 1991년 제50회 일본 암 학회 총회 발표가 관계있다. 일본 암 학회 총회에서 마츠노 테츠야가 프로폴리스에서 클레로당디테르펜, 카페인산페네틸에스테르, 케르세틴의 3가지 항암물질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 결과로 그러한 믿음이 시작됐으나 한국에선 프로폴리스를 의약품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루마니아, 덴마크, 독일, 러시아에서는 의약품으로 취급하고 있다. 


폴란드의 비알리스토크 의과대학의 다이아나 사윅카 박사 연구팀이 진행한 ‘프로폴리스의 항암작용’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장 암 세포에 프로폴리스를 테스트한 결과 암 세포가 괴사되는 것이 확인되었고, 암 세포의 신생혈관 재생을 방해한다는 사실이 입증된 바도 있다. 그리고 폐 종양을 가진 실험용 쥐에게 프로폴리스를 경구투여한 결과 50%의 종양 크기의 감소가 관찰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쥐 실험과 실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천양지차다. 인터넷의 선전과는 달리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도지 암 환자가 극적인 효과를 거둘 수는 없다는 게 정설이다. 만약 그렇다면 수요가 넘쳐 이미 프로폴리스는 고가품이 됐을 것이다. 


그와 별개로 혈당 · 콜레스테롤 수치의 정상화,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 췌장의 기능 보완으로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쪽도 전술한 바와 마찬가지로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다. 건강식품에 맹신은 금물이다. 



그 외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다이어트


프로폴리스는 지질 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중성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다이어트 효과가 기대된다.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높은 항산화 작용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막는다.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세포와 혈관이 손상되고 기미의 원인이 된다.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 일상 생활 속에서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요소는 많다. 그렇게 생긴 활성산소의 증가를 막는 데 항산화 작용이 유효하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아미노산이 피부와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아미노산을 빼놓을 수 없다.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에 의한 세포의 활성화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와 피로로 면역력이 저하하면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건강 유지를 위해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폴리스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독감을 예방 및 감기 치료에 도움이 돼 천연 항생제로 불린다. 감기에 잘 걸리지만 쉽게 낫지 않는 사람은 적극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섭취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구내염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


구내염에 자주 걸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람도 프로폴리스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번 걸리면 치료에 1주일 ~ 10일 정도 소요되며 식사도 불편한 구내염. 프로폴리스는 항균 효과, 항염증 작용에 의해 입안의 염증을 진정, 염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물론 구내염은 영양 부족이나 피로 등도 원인이므로 프로폴리스만으로 개선되지 않을 수도 있다. 컨디션 관리도 명심할 것.



위암의 원인 파이로리균으로부터 몸을 보호


한국인의 70% 이상이 감염자라고 하는 파이로리균은 위암의 원인 중 하나다. 프로폴리스의 살균력이 파이로리균을 격퇴하는 기능도 있어 주목받고 있다. 파이로리균에 의해 위암뿐만 아니라 각종 위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없애야 한다. 한국은 특히 위암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예방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 예방


혈관이 산화해 노화가 진행되면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의 원인이 된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작용은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과 세포의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