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침 과일 다이어트 식단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아침 과일 다이어트 식단 효과 주의사항



간단한 에너지 보급 


우리는 자고 있는 사이에도 당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당분은 두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그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과일입니다. 


과일은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아침에도 쉽게 에너지 보급이 가능합니다. 아침 과일을 먹고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머리가 멍한 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은 약 30분이면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에 사용하는 에너지를 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고 에너지를 보급할 수 있는 것도 아침 과일 다이어트 장점입니다.


신진대사 UP


과일에는 당분뿐만 아니라 그 밖에도 많은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과 칼륨, 식이섬유, 유기산,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각각의 과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일은 소화에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침으로 먹으면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살빼기 쉬운 몸으로 만들어줍니다.



변비 완화


전부는 아니지만,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이 많습니다.


오전 4시부 터 오후 12시까지 시간대는 배변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 식이섬유가 듬뿍 든 과일을 섭취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에는 칼륨과 수분도 많이 포함되어 노폐물 배출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과일은 당분이 많아 살찌기 쉬운 음식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과일에 들어있는 당분의 절반은 과당이라는 것으로, 이것은 섭취해도 혈당을 쉽게 올리지 않고 살이 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은 칼로리가 낮은 것도 특징입니다.


다이어트 중이지만 당분이 먹고 싶은 사람은 아침 과일 다이어트 식단을 권합니다.


과일 전반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대부분의 과일에 포함되어 있고, 몸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매우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미 등의 피부 노화 현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효과도 있기 때문에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양소가 많으며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도 듬뿍!


과일에 따라 다르지만, 비타민C와 비타민B군, 비타민E, 비타민A 등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의 효과] 

비타민C는 미용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방지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친 몸에도 비타민C가 도움이 됩니다. 기타 백내장 예방 효과가 있고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만능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열에 약하고 가열하면 파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일은 생으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가장 섭취하기 쉬운 음식입니다.


[비타민 B의 효과]

비타민 B 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가장 관련된 영양소입니다. 과일에 많은 것은 주로 비타민 B6이며, 신진대사를 지원하고 살이 빠지기 쉬운 몸이 되는 효과와 지방간을 예방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엽산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엽산은 임신에 가장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과일을 먹는 것으로 임신 중에도 손쉽게 엽산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와 암 예방, 빈혈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의 효과]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몸의 산화를 막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지질,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노화방지와 암 예방, 고혈압,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냉증이나 어깨 결림 예방 효능도 있습니다.


[비타민 A의 효과]

비타민 A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영양소이며, 발육을 촉진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어두운 곳에서 눈이 보이지 않게 되는 야맹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비타민 A이며, 외부에서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타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변비에 효과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 효과도 있고, 발암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암 예방 등, 변비 이외의 기능도 많습니다.



생활습관병 예방! 칼륨


칼륨은 염분 배출을 촉진하는 영양소입니다. 체내에 염분이 증가하면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생활습관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여분의 염분을 배출해줘 정상적인 혈압으로 되돌릴 수 있어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은 가열하면 녹아 손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아침 과일 다이어트 식단으로 생으로 먹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을 돕는 유기산


유기산은 우리가 먹을 때 느끼는 신맛으로 상쾌감을 줍니다.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주거나 육류의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영양가 높은 것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 중에서도 영양가가 높은 것은 키위나 바나나, 아보카도입니다.


[키위의 영양과 효능]

키위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엽산, 비타민 E, 폴리페놀, 유기산 등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미용 등의 미용 효과 등에 유익합니다. 또한 100g 당 약 53kcal과 매우 낮은 칼로리입니다. 그리고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기 요리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바나나의 영양과 효능]

바나나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비타민 B1, 미네랄, 식이섬유, 칼륨, 폴리페놀, 세로토닌 등이 있습니다.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하나에 약 86kal과 저칼로리인 것이 매력입니다.

미용 효과는 물론 발육을 돕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세로토닌은 진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염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의 영양과 효능]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비타민 E, 비타민 B군, 식이섬유, 미네랄, 칼륨, 글루타티온, 올레산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영양가 높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에 많이 들어있는 올레산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은 피부 노화 예방과 노화 방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보카도 칼로리는 하나(약 250g)에 약 300kcal로 상당한 고 칼로리입니다. 영양가는 높지만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과식에 주의합시다.



부작용 주의사항


제철 과일은 가장 영양가가 높고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가장 영양가가 높아지는 성숙한 시기에 수확한 것이기 때문 입니다. 가급적이면 제철 과일을 먹도록 합시다.


아침 과일은 건강에 좋지만 시작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많은 과일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이뇨 작용이 있어 체온과 같은 온도의 소변이 배출됨으로써 체내의 열을 잃고 몸이 차가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오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합시다. 또한 냉한 사람은 과일을 먹을 때 함께 따뜻한 백탕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잔류 농약에 조심


과일은 많은 농약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딸기와 사과 등은 대부분이 농약을 사용하여 재배하고 있습니다.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물로 씻거나 무농약을 찾거나 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너무 씻어 버리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장이 약하다면 조심!


과일은 영양가가 높고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지만 평소 위가 약하고 설사를 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냉한 과일을 먹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


또한 과일을 먹고 컨디션이 나빠지는 등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 때는 먹을 것을 중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