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Thriller

킬링디어 결말 해석 스포일러 줄거리 예고편

킬링디어 결말 해석 스포일러 줄거리 예고편

The Killing of a Sacred Deer (2017)



제70회 칸 영화제 각본상 수상작 '킬링 디어'는 성공한 외과 의사 스티븐 머피(콜린 파렐) 그에게 다가온 소년 마틴(배리 케오간), 미스터리한 그와 친해지면서 스티븐과 그의 아내의 이상적인 삶이 완벽하게 무너지는 내용을 담은 미스터리 복수 스릴러.


아내와 건강한 두 아이를 데리고 대저택에서 부유하게 살고 있던 스티븐의 인생은 마틴이라는 소년을 집에 불러들인 것을 계기로 변한다. 그리고 스티븐은 잔인한 선택을 강요받게 된다.


'더 랍스터'로 알려진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신작으로, 치명적인 비밀을 숨긴 외과의사 스티븐 역은 콜린 파렐이 맡았다. 또 가족을 지키기 위해 남편의 비밀을 파헤치려는 스티븐의 아내 안나 역에 니콜 키드먼이, 이들 가족에게 접근한 미스터리한 소년 마틴 역에 신예 배리 케오건이 열연했다.


'더 랍스터'에 이어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과 호흡을 맞춘 콜린 파렐은 "그는 내가 함께 작업했던 감독 중 가장 독창적인 감독이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으며 촬영방식도 연출법도 색다르다"라고 평해 기대감을 배가시킨다.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역시 콜린 파렐에 대해 "복잡하면서도 모순된 인물을 내면화해서 전달할 줄 아는 감각적인 배우"라며 신뢰를 드러냈다. 그릭ᆢ 니콜 키드먼에 대해서도 "캐스팅 자체가 행운이었다. 영화의 색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배우"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고, 신인답지 않은 열연을 펼친 배리 케오건을 "존재 자체가 특별했다. 상반되고 모순적인 일면을 가진 마틴 그 자체"라고 밝혔다.



'킬링 디어'는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고대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인 에우리피데스의 희곡 <아울리스의 이피게네이아>(아르테미스의 신성한 사슴을 죽였다는 아버지 아가멤논의 죄를 보상하기 위하여 딸이 희생되는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완성한 작품으로, 탄탄한 스토리에 감각적인 볼거리까지 더해져 올 여름 관객들을 찾을 예정.


처음부터 끝까지 숨 막힐듯한 분위기 속에서 가족의 갈등과 고통이 감각적으로 그려져 있는 반면, 왠지 심상치 않은 등장 인물들에게는 두려움마저 느낀다.


박찬욱 감독도 "지금 세상에서 가장 차기작을 기다리게 만드는 감독이 누구냐고 묻는다면 요르고스 란티모스다. 신화적 상상력을 현실세계에서 펼쳐내는 그의 작업은 '신성한 사슴 죽이기'에서 절정에 이르렀는데, 다음 작품에서 그가 또 어떤 상승을 보여줄지 누가 알까”라고 극찬했다. 


주인공 스티븐은 우수한 심장 외과 의사. 오늘도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어떤 청년 마틴과의 저녁 식사를 레스토랑으로 향한다. 그 뒤 마틴을 데리고 집으로 가 가족들에게 소개한다. 딸은 마틴에게 호감을 가지나...


장르 스릴러

감독 Yorgos Lanthimos 요르고스 란티모스

각본 Efthymis Filippou 에프티미스 필리포우

제작/배포 A24

러닝타임 121분

개봉일 2017.5.22(캐나다)/2017.10.20(미국)/2017.11.3(영국&아일랜드)/2018.7.12(한국)


▼ 킬링디어 결말 해석 스포일러



사실 마틴의 아버지는 스티븐이 술 취해서 수술을 집도해 의료사고로 죽은 것이다. 


마틴은 스티븐을 집에 초대해 함께 식사도 하고 영화도 본다. 여기서 마틴 엄마 역은 짧은 등장에도 존재감이 확실하다. 스티븐을 유혹하는 마틴의 엄마.


마틴은 스티븐에게 자신의 어머니가 스티븐에게 호감이 있고 본인은 둘의 관계를 인정하니 둘이 잘 해보라고 하지만 당연히 주인공은 거부. 하지만 마틴은 집착적으로 전화를 하고 불시에 방문을 하는 등 하고 이런 마틴을 주인공은 끝까지 거부한다.


이에 마틴의 연락은 없어지고 평화가 찾아오나 했더니 딸 아들의 눈에서 피가 나오고 다리가 못 쓰게 되는 사태가 발생. 마틴은 병원에서 스티븐을 만나 아버지가 죽자 어머니가 자신의 몸을 요구했다며(이것 때문에 스티븐을 엄마에게 주고자 했던 듯), 스티븐 때문에 자기 가정이 붕괴됐으니 스티븐도 가족 중 누군가가 죽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래도 이상 사태는 마틴의 저주인 듯 하다. 영화는 어째서 마틴이 이런 초자연적인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누구 한명을 죽일 때까지 저주가 풀리지 않는다는 마틴의 말에 주인공은 딸 아들 누구를 죽일지 고민하고 학교 선생님에게 누가 우수하냐고 묻기까지 한다. 딸 아들은 주인공에게 아양을 떨며 서로가 생존하려 하고 부인도 자식은 또 낳으면 된다고 자신을 살릴 것을 종용.



결국 주인공은 결심. 부인, 딸, 아들을 의자에 묶고 러시안룰렛 식으로 총을 차례차례 쏘고 결국 아들에게 발포돼 아들은 희생된다.  


시간이 지나 주인공, 아내, 딸 3명이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데 갑자기 찾아온 마틴. 3명은 마틴을 힐끗 쳐다보지만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레스토랑을 나간다.


이 작품이 호러인 이유는 여느 미국 공포 영화처럼 칼이나 도끼를 들고 희한한 분장을 든 살인마가 쏘다니기 때문이 아니라(하지만 오프팅부터 여느 호러영화보다 훨씬 기괴하고 수술장면이 나온다) 그 과정이 끔찍하기 때문이다. 이건 필설로 형용하기 어려우므로 영화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킬링디어의 디어는 사슴(Deer)이지만 친애하는 이 혹은 사랑하는 사람(dear)으로도 들린다. 


사실 죽어야 하는 건 스티븐인데 오히려 생사여부를 쥐고 있는 것은 가부장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마틴이 스티븐 집으로 초대됐을 때 스티븐 아들 밥이 겨드랑이털이 있냐고 묻고 마틴이 웃통을 벗고 겨털을 보여주자 밥은 아버지가 털이 얼마나 많은지 자랑하듯 말한다. 딸인 킴 역시 마틴이 겨드랑이 털을 보여준 직후 사랑에 빠진 듯한 대사를 하는 것도 풍성한 갈기를 가진 숫사자처럼 털=남성성=가장의 권위로 해석이 가능하다. 위기 앞에 가족이 사랑의 힘으로 뭉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살기 위한 경쟁을 벌인다는 것도 충격적이다. 보면 종교적인 암시가 곳곳에 있으며 희생되는 아들을 예수에 비유하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Movie > Thrill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가로돈 줄거리 예고편 리빙빙 상어영화  (0) 2018.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