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몬드우유 효능 부작용 칼로리 다이어트 효과

아몬드우유 효능 부작용 칼로리 다이어트 효과

Almond Milk Effects



영양이 풍부하고 몸에 좋다는 우유. 하지만 우유를 마시면 속이 않좋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경우 우유의 유당이 원인이므로,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마실 수도 있지만 그 이외에 우유 대체품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서 권하는 것이 아몬드밀크입니다. 아몬드우유는 유당이 없고, 또한 식물성이므로, 유제품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에게도 이상적인 음료입니다.


아몬드우유는 아주 마시기 쉽고 맛이 좋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맛있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우유의 대체품으로서뿐만 아니라 부디 여러분이 사용해 주셨으면 하는 다양한 아몬드우유 효능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재료는 아몬드와 물뿐


아몬드밀크는 자신이 손수 만든다면, 그 재료는 아몬드와 물뿐입니다. 아몬드와 물을 믹서로 혼합하여 액상으로 만든 것이 우유처럼 보여, 아몬드 우유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약간 만드는 방법은 다르지만 비슷한 것으로는 두유를 들 수 있습니다. 두유도 우유와 같습니다만, 콩과 물로 만들어집니다.


우유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몬드 우유는 유제품이 아닌 식물성 음료입니다. 따라서 유당 불내증으로 배가 아픈 사람도 마실 수 있습니다.




영양 듬뿍! 하지만 우유와는 다른 영양가


아몬드우유 영양성분은 기본, 아몬드와 같습니다. 또한 아몬드를 잘게 부수어 액상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흡수율이 높은 것도 장점입니다.


우유는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이상적인 음료입니다. 하지만 아몬드 우유는 단백질도 칼슘도 포함하고 있지만, 우유와 비교하면 아무래도 적습니다.


한편, 아몬드우유 효능의 가장 큰 장점은 콜레스테롤이 없고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만을 함유해 포화지방산이 없으며 비타민 E가 풍부, 낮은 칼로리, 유당 없음을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과 건강 지향인에게 좋은 음료인 이유입니다.


따라서 영양면에서 칼슘과 단백질을 목적으로 우유를 마시는 사람이 아몬드 우유를 대체하는 것은 건강, 미용을 위해 상당히 플러스가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적에 따라 아몬드브리즈 등 시판품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제품은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어 제품을 선택할 때 주의하여 선택하도록 합시다.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시켜 건강한 심장으로


아몬드밀크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몬드 우유에 포함된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이 지방산은 다이어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국 심장 협회는 우유 등에 포함된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아몬드 우유 등 불포화 지방산으로 대체하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더욱이 1999년의 죽상경화의 보고서를 다룬 저널에서도 포화지방산 대신 견과류를 섭취하면 심장 질환 발병율을 45% 가량 줄일 가능성이 있다고도 발표했습니다 .


따라서 아몬드우유 효능은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최적


체중이 걱정되는 사람에게 칼로리 섭취는 가능한 한 억제하고 싶은 것입니다. 우유 1컵 당 146칼로리에 비해 아몬드 우유는 1 컵 당 30-60칼로리로 현저히 낮습니다.


또한 아몬드우유는 리보플라빈(비타민B2)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리보플라빈은 적혈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식사로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몸에 여분의 에너지를 비축하지 않아 슬리밍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아몬드 우유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대사의 기능을 높여 다이어트에 최적입니다.



당뇨병 예방


설탕 등 감미료나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아 아몬드 우유는 탄수화물 함량이 적습니다. 따라서 혈당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고,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친화적인 음료라고 합니다.


추가로, GI 수치가 낮아 변환되어 에너지가 되기 쉽고, 당질이 지방으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 것도 좋은 곳입니다.


항산화 효과


아몬드 50g(약 50개)에 16㎎ 정도의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함량은 다른 음식과 비교해도 우월합니다. 게다가 아몬드를 액상으로 섭취할 수있는 아몬드밀크는 아몬드를 그대로 먹는 것보다 비타민E를 비롯한 영양분을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타민 E는 '회춘 비타민'이라는 명칭을 가져 항산화 효과의 강도에 정평이 나있습니다. 이 작용에 의해 아몬드우유를 마시면 신체가 산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신체를 젊게 유지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는 혈액순환 촉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진 대사가 활발해집니다. 그 결과, 피부 미용 효과를 발휘하고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줍니다.



폐경과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에


아몬드에 들어있는 비타민 E는 호르몬의 대사에 관여하고 있으며, 여성호르몬 생성과 분비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E는 황체 호르몬의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E를 섭취하여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 붕괴로 인한 장애, 구체적으로는 월경전증후군(PMS), 생리불순, 생리통, 폐경, 갱년기, 생리 전 · 중 등의 불안 장애 등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밸런스 붕괴의 증상이 걱정되는 사람은 하루 한잔 정도의 아몬드우유를 계속 섭취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아몬드우유 부작용


아몬드 우유는 기본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단지, 만약 비타민 E 보충제를 많이 섭취한 다음, 아몬드 우유도 병용할 경우 과다복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설사, 메스꺼움, 근력의 저하, 간 기능 장애 같은 것을들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골다공증 위험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와파린 등 혈전증 예방 · 치료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도 비타민E를 과잉 섭취함으로써 피가 멈추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냥 보통으로 아몬드우유를 섭취하는 것 뿐이라면 비타민 E 과잉증에 걸리지 않으며, 비타민 E 과잉증 자체가 드뭅니다. 하지만 역시 폭음하는 것은 삼가합시다.


또 아몬드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 시절에 발병하지 않아도 성인이 되고 나서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그 증상으로는 구강이 붓거나 가려움, 과민성 쇼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견과류 알레르기는 절대 먹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