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반응

아베신조 미국 하와이 진주만 방문 일본반응

아베신조 미국 하와이 진주만 방문 일본반응


아베 신조 총리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7일 오전(한국 시간 28일 오전) 일본군이 1941년 미국과의 전쟁의 발단을 열었던 하와이 진주만을 방문해 희생자를 위령했다.


총리는 이 후 연설에서 다시 전쟁을 반복하지 말자는 결의를 표명하는 동시에 전후에 강력한 동맹을 구축한 미일의 '화해의 힘'을 국제사회에 발신했다.



미일 정상이 모여 진주만을 방문하는 것은 개전 후 75년 만에 처음. 공격을 받아 침몰한 전함 애리조나 위에 세워진 추도 시설 '애리조나 기념관'에 헌화하고 묵념. 이 후 바다를 향해 꽃을 뿌려 희생자를 애도했다.


총리와 대통령이 후 애리조나 기념관에서 대안의 부두로 이동하여 함께 제시했다.


총리는 "미·일 역사에 드문 깊이 강하게 맺어진 동맹국이 됐다"고 지적했다. "우리를 연결한 것은 관용의 마음이 빚어낸 '화해의 힘'이다"라며 전후의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한 미국에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진주만 공격에 대해 총리는 "여기에서 시작된 싸움이 빼앗은 모든 용사들의 생명과 무고한 백성의 영혼에 애도한다"고 강조했다. 사죄와 반성은 직접 언급하지 않은 한편, "전쟁의 참화가 다시 반복돼서는 안된다. 이 부동의 정책을 앞으로도 고수하겠다"고 역설했다.


총리는 연설의 마지막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진주만을 화해의 상징으로 기억하고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에서 총리의 진주만 방문을 "화해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다"라며 사의를 표명했다. 미일 동맹에 대해 "평화와 번영의 초석이 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견고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두 정상은 기념관 방문에 앞서 대통령 임기 동안의 마지막 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미일동맹을 더욱 높이 끌어 올리자"는 생각에 일치. 내년 1월 출범하는 트럼프 차기 정권을 염두에 둔 동맹 심화에 대한 결의를 다짐했다.


일본반응



児玉克哉

社会貢献推進国際機構・理事長

올해 미국에서는 오바마 대통령이 히로시마를 방문했고 아베 총리가 진주만 위령을 했다. 매우 상징적인 두 정상의 방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베 총리는 "화해의 힘"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아마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를 염두에 두고 발언한 것이다. 일본은 미국과의 관계에서 화해를 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에 관해서도 그 자세지만, 그들이 '화해'를 받아주지 않는다는 메시지인 것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역사라고도 할 수 위안부 문제의 "합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개선되지 않았다. 미국과의 관계와 결정적으로 다른 것은 긍정적인 전망의 공유다. 미일관계는 긍정적인 전망을 공유하고 있는 반면, 중국, 한국은 그것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환경 사업과 문화 교류 등으로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대응이 필요하다.



cbr*****

트럼프 정권에서 지금의 동맹 관계가 바뀔지도 모르지만

미일동맹이 미래 영겁 이어지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습니다



kem *****

평화가 제일이라고 생각한다.

과거는 과거로 됐다고 생각한다. 한국처럼 언제까지나 과거의 굴레에 사로잡혀있는 나라는 어떨까 생각한다.

미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



****

전쟁만은 하지마라.



hmn *****

미국인은 어떻게 생각할까


반일감정 폭발한 미국 베스트셀러 (혐일)



 ㄴbarabuger

White House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동영상을 봤는데, 코멘트는 대부분이 "8년 동안 감사합니다!" 

"당신은 훌륭한 대통령이었다"고 오바마 대통령을 칭찬하는 것뿐.

Abe와 Japan의 문자는 전무했다.



 ㄴmeke *****

나이든 사람은 "일본 용서할 수 없다!"는 마음이지만 

젊은 사람은 "과거의 일이니까 아무래도 좋잖아"라든가 "원폭에 대해 사죄해야 하지 않을까?"가 많다.



 ㄴbuk *****

미국인들은 아베 총리의 방문을 높이 평가하는 것 같아.

글쎄 싫어하는 사람이 있나 몰라.



 ㄴbuk *****

그것보다 미국은 일본의 야스쿠니 참배를 인정하면 좋겠다.

아직도 불쾌감을 표하니까.



omo ***** 

진주만과 히로시마 나가사키를 동렬에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진주만은 군사 시설.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의 공격 목표는 민간인.

본질이 다르다.



kum *****

문명 국가가 상대라면 "화해의 힘"도 의미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나라가 일본 곁에 있으니...



mk9 ***** 

너무 연설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눈물이 나왔습니다. 이것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비판을 좋아할 뿐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라와 나라가 싸우는 것은 아무런 행복도 초래하지 못합니다. 상대를 용서하려고 하는 화해의 힘은 일상적인 우리 사회 생활에서도 동일한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관용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aa *****

전쟁은 피차 일반이지만, 미래는 상대 나름이라고 생각했다. 중국, 한국...



smup × smep ***** 

화해의 마음은 중요하다



jac ***** 

관용의 마음과 화해의 힘... 좋은 소감 표현이었다고 생각한다.



age *****

한국에도 이런 이해를 원한다...



韓流最高!!

다음은 트럼프고 너무 낙관하지 않는 편이 좋아



sak *****

싸움 전혀 못하는 남자는 싫지만, 뭐든지 싸우는 남자는, 더 싫어.

세계는 아직 그 수준입니다.

그리고 언제까지나 화해할 수 없는 사람은 최소한입니다.



cha *****

TV에서 "아베 총리에게 사죄의 말을 요구합니까?"라고 질문한 인터뷰에 

미국인 아저씨가 "요구하지 않으며 그런 것은 필요없다. 전쟁이란 그런 것이다."라고 코멘트하고 있었다. 

어느 국가에게도 들려주고 싶어.



moe *****

이 날 미국의 맹세가 앞으로도 계속되도록.


출처 : h ttp://h eadlines.yahoo.co.jp/hl?a=20161228-00000023-jij-p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