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김치 다이어트 효과 장점 나트륨은?

김치 다이어트 효과 장점 나트륨은?



캡사이신


김치에는 의외로 다이어트를 서포트하는 성분이 많다. 


우선 첫번째로 김치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 고추의 '캡사이신'을 들 수 있다. 이 캡사이신은 소화 흡수된 후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한다. 아드레날린은 신진대사와 발한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김치에는 젓갈 등의 해산물도 사용되는데, 이 어패류에 들어있는 "EPA"라는 성분은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점도 김치 다이어트를 권하는 이유다.



유산균과 식이섬유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유산균이 풍부하다. 유산균은 요거트 등에 들어있는 장내 환경에 유익한 균으로, 김치는 수백 가지의 식물성 유산균이 억 단위로 포함되어 있으며 고추에 함유된 성분이 유산균의 생육을 촉진한다.


또한 이 '식물성' 유산균은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에 들어있는 동물성 유산균에 비해 오랫동안 채소 위주의 식생활을 보내온 한국인의 체질에 보다 잘 맞아 김치 다이어트를 하면 유산균과 식이섬유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소다.


김치의 주요 재료는 배추를 비롯한 채소이며,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장내 환경이 갖추어지면 소화 흡수력이 높아져 신진대사 개선에 도움이된다. 또한 장내 환경 개선은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행복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은 소장에서 생산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장 기능을 좋게 하여 다이어트의 적인 스트레스까지 줄일 수 있다.


김치 중에서도 특히 유산균이 풍부한 것이 물김치다. 고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매운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먹을 수 있고 보통 김치보다 많은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다. 배추 부분보다 국물에 유산균 함유량이 더 많다.



미용


김치에는 각종 비타민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안티에이징에도 좋다. 또한 신진대사가 올라가 땀이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하면 적당한 수분이 유지되고 모공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김치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전술의 캡사이신 발한 효과는 다방면에서 다이어트뿐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다.



김치 다이어트 하는 방법 & 부작용


김치는 젖산에 의한 발효 식품이지만 요즘 슈퍼 등에 보이는 건 깔끔하게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절임으로 만들어진 것이 많다. 겉절이 김치는 젖산 발효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유산균을 많이 섭취할 수 없어 다이어트 효과도 반감되어 버립니다. 또한,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았거나 조미료나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어 실제로는 고추와 마늘, 생강 등의 재료가 많이 사용되지 않은 것도 있다. 지방 연소 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진짜 고추 등의 재료가 사용되었는지, 발효 식품인지 등 제품 라벨을 확인하고 선택하도록 한다.


또한 고추와 마늘은 자양강장과 피로회복 외에 식욕 증진 효과가 있다. 따라서 밥을 많이 먹으면 소용없다. 하루 먹는 김치 양은 최대 50g 정도가 기준으로, 과식은 염분 과다 위험이 크다. 염분을 과다 섭취하면 신장에 부담이 가 부종과 신진대사 저하의 위험이 있다. 밥도 김치도 과식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