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드비트 다이어트 효과 효능

레드비트 다이어트 효과 효능

Red Beet Diet Effect


피로하다는 것은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쉽게 질병에 걸리기 쉽다는 몸의 사인이다. 그럴 때 딱 맞는 것이 해외에서 지금 화제의 슈퍼푸드 '사탕무(비트 루트)'. 붉은 순무를 꼭 닮은 레드비트는 영양 발군으로 해외 유명 인사들 사이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본지에서 미용과 건강에 안성맞춤인 레드비트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효능


'마시는 혈액'이라는 별명을 가진 만큼, 폴리페놀, 철분, 칼륨, 칼슘, 인,식이섬유, 마그네슘, 각종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응축되어 있다.


특히 마그네슘은 PMS(월경전 증후군)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일반 식사에서는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게 좋은 영양분이다.


이 외에도, 비트에 포함된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일산화질소(NO)다. 일산화질소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내에서 만들 수 있지만, 노화에 의해 그 양이 감소하게 된다.


체내의 산화 질소가 부족하면 혈관의 근육이 경직되어 굳어버려 혈류가 막히는 원인이 된다. 즉 일산화질소의 부족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원인의 하나다. 또한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피부염이나 대사 저하에 영향을 준다.


비트를 도입함으로써 노화에 의해 부족하기 쉬운 일산화질소를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혈관을 유연하게 유지하면 혈류가 원활해지고 체내의 산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필연적으로 체온과 대사가 올라간다. 아무것도하지 않아도 소비하는 열량이 증가하는 것이 바로 레드비트 다이어트 효과다.



강한 항산화 효과의 베타레인


또한 비트의 좋은 점은 항산화 작용이 강한 색소(베타레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트를 칼로 자를 때 손은 물론 칼이나 도마까지도 빨갛게 물들어 놀란 경험이 있는지도 모른다. 그만큼 사탕무의 풍부한 색소에는 그에 비례하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다. 이는 일산화질소와 함께 체내의 노화를 막아준다.


또한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함께 배출해 주기 때문에 붓기도 방지할 수 있으며,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철분은 빈혈과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식이 섬유도 불용성 수용성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레드비트의 단맛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천연 올리고당으로,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장내의 좋은 박테리아를 늘려 장내 환경을 정돈해준다.


 


레드비트 다이어트 요령


효과적으로 하려면 평소 식사에 비트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무리 몸에 좋아도 맛있게 없지 않으면 계속하기 힘들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도해야 한다.


원시 비트를 구하기가 어렵다면, 최근에는 즙이 수요가 많다. 특히 즙은 간편하고 마시기 좋아 건강식품으로 인기다.


샌드위치나 햄버거 등을 만들 때 재료로 넣어보거나 색깔이 선명하기 때문에 음식에 장식으로 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단맛이 있으므로 요거트와 섞어도 된다.


레드비트 다이어트가 아니라도 비트 자체에 좋은 점이 많다.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는 100 g 당 2 g이 들어 있고,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현대인의 만성 질환인 심장질환이나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더욱 주목되는데, 질산염 농도가 높아 체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반드시 체중 감량 목적이 아니라도 식사에 도입하면 좋을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