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과식초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미용 효과

사과식초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미용 효과

Apple vinegar effects


현대에는 수많은 종류의 식초가 있다. 그 중에서도 사과 식초는 사과 과즙에 효모를 첨가한 사과주를 초산 발효시킨 식초로서 샐러드 드레싱, 피클 등의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조미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지만, 사과 식초의 미용 · 건강 효과에 착안하여 음료로서 마실 수도 있다. 그런 사과식초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나 살펴보자.



1. 피로회복

식초의 구연산은 신맛을 가졌으며, 주로 레몬, 자몽 등의 신맛이 나는 식품에 포함된 몸에 아주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피곤할 때는 시큼한 것이 효과적이다. 그것은 구연산이 가지는 피로 회복 효과 때문이다. 

또한 구연산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성분이다. 구연산이 신진대사를 좋게 해주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체중 감량이 어려워지는 사람은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진대사를 올리면 체중 감량하기 쉬운 몸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처럼 구연산은 기초 대사량을 높일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높이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신진대사가 좋아지면 다이어트는 물론, 피부결도 좋아진다.



2. 피부미용

사과 식초는 피부 만들기에 필수적인 비타민C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과식초 효능에는 기미, 주근깨 예방 효과도 있다.

비타민 C는 충격에 약한 성분으로 체내의 효소 등에 파괴될 수도 있는데, 사과 식초를 섭취하면 비타민C를 잃지 않고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또한 사과 식초에 의한 미용법은 물에 희석시킨 사과식초를 화장솜에 적셔 토너처럼 닦아내는 방법이 있다. 평소 대로 세안을 마친 후 물 500ml 분량에 식초 1~2스푼을 물에 풀어 마무리 세안을 하는 사과식초 세안도 있다. 식초가 가지는 항균 수렴 작용은 여드름, 모공 확대 등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사전에 패치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3. 다이어트

사과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사과 식초를 마시는 것만으로 효과적이다.

구연산 외에도 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초산이 사과 식초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식초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아미노산은 운동 전에 섭취하면 운동할 때 에너지 소비를 높여주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줄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다이어트에 사과 식초를 섭취하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해, 새로운 지방이 붙는 것을 방지한다. 사과식초 다이어트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사과 식초는 식사 중이나 또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변비 해소

사과가 가진 애플 펙틴은 장의 좋은 균을 늘리고 장내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유기산이 있는 나쁜 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정장 작용에 좋다. 이렇즛 사과 식초는 변비 해소에 적합하다.

연동 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도 해소에 도움이 된다. 변비가 해소되면 해독 효과, 피부염 해소가 기대되며 대사가 올라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도 연결된다.

더 변비 해소 효과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사과 식초를 요거트에 넣어 먹는 것도 괜찮다. 사과 식초의 변비 해소 효과와 요구르트가 가진 변비 해소 효과 두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5. 골다공증 예방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칼슘을 섭취해도 전부 흡수되는 것은 아니며, 손실될 수 있다. 구연산에 의해 칼슘의 흡수율이 오르면 효율적으로 칼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칼슘은 골다공증을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해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다.


6. 당뇨병 개선

사과 식초에 포함된 식이섬유 펙틴은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모든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특히 2형 당뇨병에 좋다고 한다.

2형 당뇨병은 매일 밤 사과 식초 2 작은 술을 마시면 다음날 아침 포도당치의 저하를 기대할 수 있다.



부작용

이처럼 다양한 사과식초 효능이 있으나, 식초는 구연산 함유량이 많아 식도나 위 점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로 희석해서 마셔야 한다. 피부에 직접 도포하면 자극이나 발진, 작열감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과식할 경우 높은 초산이 혈중 칼륨 농도를 낮춰 저칼륨 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산성이 있으므로 변비약이나 이뇨제, 인슐린 등의 약물에 반응한다. 기타 어떤 질병이든 약을 복용 중이라면 섭취 시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또한 과음하면 치아를 녹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궈 30분 정도 지난 뒤 양치질해야 한다. 입에 성분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